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및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by ##**## 2021. 8. 17.
반응형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및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손가락 마디 통증 정보를 얻으실 것입니다.


▶ 손가락 마디 통증?

▶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

▶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

손가락
손가락 마디 통증 및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1.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마디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손 하나에 14개의 손가락 마디를 지니고 있는데, 손가락 마디 통증은 이 중에서 어떤 곳에서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손가락은 근육, 뼈, 힘줄, 인대, 신경 등이 밀접하게 연결되고 서로 협력하여 섬세한 손 거락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됩니다. 손가락 마디는 자주 사용할수록 마모가 되기 때문에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 이러한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1) 손가락 염좌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첫 번째는 손가락 염좌입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손가락의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오게 되는 손가락 염좌입니다. 일반적으로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흔하게 발생되었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들이 실내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PC와 스마트폰의 사용량도 크게 늘어나 모든 연령층에서 손가락 마디 통증을 호소합니다.

손가락
손가락 마디 통증 및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손가락 염좌의 통증은 인대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게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손가락을 폈다가 접었다 하는 단순한 동작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지만, 이것을 방치하면 시간이 흐르면서 염증의 정도가 심해지고, 손가락 마디 통증 부위의 부종이 나타나고, 통증과 피부색이 변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3~4일 정도의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손가락 마디 통증의 정도가 심해지거나 통증 부위가 부어오름, 변색이 발생할 때는 정형외과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손가락 마디 통증 관련 다른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조속히 치료를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두 번째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로서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50세 이상의 연령층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어 인대와 뼈 등에 손상이 발생한 증상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짧은 기간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관절에 무리가 되어 염증이 발생하거나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직업적 영향에 의해서 좀 더 젊은 나이에도 타나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아침에 기상했을 때 손이 뻣뻣한 증상이 10분정도 지속이 되면 퇴행성 관절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 질환을 치료는 초기에 체중관리, 약물, 유산소 운동, 휴식으로만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말기라면 인공관절수술이라는 큰 수술 할 가능성도 있어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및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3)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세 번째는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자가면역체계에 문제로 인하여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면역체계에 문제이기 때문에 신체에서 좋은 작용을 하는 세포를 해로운 세포로 여겨서 공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관절에 염증이 유발되기도 하고, 뼈나 연골로 번져서 변형을 유발하여 손가락이 아픈 이유가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고,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 순서와 같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것

greenssup.com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에는 퇴행성관절염 증상과 비슷해서 적절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유난히 아침에 기상 시에 심한 통증과 붓기가 나타나는데 기상했을 때 손가락이 뻣뻣하게 굳어있는 증상이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지속되어 움직이기가 힘들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100% 완치가 힘들어서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어도 통상적으로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유발되는 질환이어서 평소 손을 많이 쓴 날은 안정과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손가락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방아쇠수지증후군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네 번째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중 흔한 이유 중에 하나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이러한 이름은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꼭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느낌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난다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손가락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및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 힘줄에 발생한 붓기로 인하여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마찰로 인한 소리와 손가락 마디 통증이 나타납니다. 40대에서 60대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특히 엄지, 3번째와 4번째 손가락에서 흔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집안일로 인한 손가락 사용이 남성보다 많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 때문입니다.


이 질환은 휴식을 취하거나 온찜질을 해주면 거의 완화가 되지만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이 지속된다면 스테로이드제나 소염진통제 등 약물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손가락을 움직이지 못할 만큼 심하다면 힘줄을 고정해주는 터널인 활차를 절개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5) 신경통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다섯 번째는 신경통입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이 손가락에 자체에 의한 것만이 아닌 디스크나 다른 부위의 신경 문제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목의 디스크나 협착증으로 경추부위 신경이 눌리면 손가락 부위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고, 팔 윗부분부터 내려오는 요골신경이나 척골신경 쪽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찌릿찌릿한 저린 증상이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손가락 마디 통증과 함께 발생하는 부위의 통증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사와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가락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6) 수근관증후군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여섯 번째는 수근관증후군입니다.

인대 부위와 손목 앞쪽 부위 뼈의 작은 통로로 되어 있는 수근관이 좁아지거나 압력이 커질 경우에 이곳을 통과하는 정중신경에 손상이 발생해 손바닥 통증이 나타나거나 손가락에 이상이 발생해 주먹을 쥐면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이 나타나고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체적으로 수근관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마우스와 키보드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 악기 연주, 운전기사분들, 가사를 하는 주부 등 손목 앞쪽에 반복적으로 힘이 가해지는 경우에 유발됩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달리 새끼손가락에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고 엄지와 검지, 그리고 중지 부위에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7) 가성 통풍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일곱 번째는 가성 통풍입니다. 이는 통풍에 해당하는 것은 아닌데 증상이 통풍과 아주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이 가성통풍이라고 붙여졌다고 합니다.
손의 관절에 칼슘 결정이 축적이 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참을 수 없을 만큼의 손가락 마디 통증이 발생했다가 갑자기 아무렇지 않게 되고, 다시 시간이 흐르면 심각한 통증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풍 증상 및 원인 치료법

통풍 증상 및 원인 치료법

통풍 초기증상 및 증상과 원인 알아보고, 통풍 치료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통풍이란? 통풍이란 혈액 안에 증가한 요산이라는 성분이 결정의 형태를 띠는 '요산결정'으로 형성이 되

greenssup.com

8) 골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 여덟 번째는 골관절염입니다.

만약 손가락 마디 통증이 나타난 부위가 첫 번째 마디 부위라면 골관절염 증상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비만, 고령층, 평소 관절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골관절염은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다가 갑자기 사용하려 하면 손가락 마디가 뻣뻣해지고 굳은 듯한 느낌과 함께 통증이 유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9) 그 밖의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그 밖의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으로는 손목터널증후군, 팔꿈치터널 증후군,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 건선성 관절염, 손목 건초염, 갑작스런 피로도가 높은 작업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운동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운동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알아보고,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진단, 운동법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보를 얻으실 것입니다. ▶ 손목

greenssup.com

3.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1) 비타민D 섭취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첫 번째는 비타민D 섭취입니다.

이 치료방법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에 가장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건강식품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유일하게 효과가 있다고 하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몸속의 염증이 발생했을 때 이 염증을 완화하고, 골감소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일주일에 3알 정도만 섭취하면 되기 때문에 섭취하고 싶을 때 체크해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2) 마사지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두 번째는 마사지입니다.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틈날 때마다 주기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사지는 염증 발생 빈도를 줄이고 힘줄과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방지하는 아주 중요한 스트레칭이므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크림을 바르고 마사지해주는것도 좋으며, 따뜻한 물에 손을 담구고 혈액순환을 시켜주는것도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마사지 해주는 것이 번거롭고 귀찮지만 마사지를 해주지 않으면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3) 연골보호 주사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세 번째는 연골보호 주사요법입니다.

허리, 어깨, 무릎 부위에 통증이나 염증이 심한 경우에 연골을 보호하는 주사를 놓게 됩니다. 이처럼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에서도 주사요법을 사용하는데 손가락 관절은 내부가 아주 좁고 작아서 주사치료를 할 경우 주삿바늘이 연골을 찔러서 손상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해 본 후에 마지막 손가락 마디 치료방법으로서 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손가락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4.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에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은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바쁘더라도 5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휴식을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쉴 때는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주먹을 쥐었다 펴주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해줍니다. 또한 위에 언급한 것처럼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으로 손가락 마디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따듯한 물에 손을 담가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피로가 누적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마무리

지금까지 손가락 마디 통증 및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라고, 평소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을 알고 미리 손가락 마디 통증을 예방하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아래에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이 되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손목터널증후군, 통풍에 대한 글도 첨부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운동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알아보고,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진단, 운동법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보를 얻으실 것입니다. ▶ 손목

greenssup.com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고,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 순서와 같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것

greenssup.com

통풍 증상 및 원인 치료법

통풍 초기증상 및 증상과 원인 알아보고, 통풍 치료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통풍이란? 통풍이란 혈액 안에 증가한 요산이라는 성분이 결정의 형태를 띠는 '요산결정'으로 형성이 되

greenssup.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