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by ##**## 2021. 8. 14.
반응형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고,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과 복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콘드로이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콘드로이친이란?

▶ 콘드로이친 효능

▶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

▶ 콘드로이친 복용법

▶ 콘드로이친 부작용

연골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1. 콘드로이친이란?

콘드로이친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먼저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연골을 의미하며 식약처로부터 연골,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관절 기능성 원료입니다. 콘드로이친은 뮤코다당류 성분으로서 물, 콜라겐, 단백, 다당과 함께 연골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콘드로이친은 1950년대부터 연구개발이 되어오는 성분으로 관절 퇴행 지연의 효과와 관절 통증 감소와 입증이 되었습니다. 체내에 있는 연골은 및 뼈, 힘줄, 인대, 혈관 벽 등을 이루는 성분 중의 하나이며, 이들이 정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콘드로이친은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속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양이 감소합니다. 그래서 중년 이후에 관절염이 발생하고, 이를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을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의 유발을 늦출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을 통해 관절 건강을 챙기시려면 달팽이, 도가니, 상어 지느러미, 상어 연골 등 자연식품으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필요량을 채우기 어려워 콘드로이친 영양제 섭취가 권장됩니다.


2. 콘드로이친 효능

1) 관절염 및 관절통 개선

콘드로이친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관절염 개선입니다. 우리 신체의 관절에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 완충 작용을 하고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골은 혈관이나 신경조직이 없어 소모가 되어도 바로 알아챌 수가 없습니다. 연골이 닳아지게 되면 뼈와 뼈사이의 틈이 좁아지게 되어 부딪쳐서 관절염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콘드로이친 효능은 관절과 관절사이 간격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관절염을 개선하고 관절통을 감소시킵니다. 콘드로이친 연구에서는 2년동안 콘드로이친을 꾸준히 섭취한 그룹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하여 관절의 너비와 표면적 개선에 도움을 주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밖에 유럽 류머티스 학회에서 콘드로이친이 손 골관절염의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밝힌 적이 있는 것만 봐도 다른 관절에도 콘드로이친 효능이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콘드로이친은 골관절염에 도움을 주고, 관절통, 요통, 어깨 결림,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개선에도 콘드로이친 효능을 발휘합니다.

관절염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2) 연골 손실 감소

콘드로이친 효능 두 번째는 연골 손실 감소입니다.

사람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자연스럽게 관절염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관절염의 발생률이 커지는 시기는 폐경 전과 후라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관절 손실을 줄여주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서 평균 50세 완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12개월간 콘드로이친을 꾸준히 섭취하게 했을 때 콘드로이친을 섭취한 사람들이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연골 부피 손실이 줄이는데 도움된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닳은 연골에 수분을 끌어당겨서 탄력과 수분을 주고, 상처 받은 연골을 복구하고 재생시키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3) 피부 미용

콘드로이친 효능 세 번째는 피부미용입니다.

달팽이의 점액은 콘드로이친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글리콜산과 알란토인, 엘라스틴, 콜라겐의 영양공급을 도와서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의 수분을 지키고, 보습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모공 수축, 피부 트러블 예방, 피부 탄력 증가, 피부 진정을 돕고, 피부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미백 효과를 촉진하고 안티에이징의 콘드로이친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장품의 원료와 기능성 원료로 자주 이용되는 콘드로이친입니다.

4) 보행능력 개선

콘드로이친 효능 네 번째는 보행능력 개선입니다.

노화가 되면 걷는 속도도 점점 느려집니다. 그 이유는 관절의 노화와 연골손실, 관절 간격이 짧아져서 관절염이 유발되어 통증으로 인한 보행력 저하가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보행능력 저하에 보행능력 개선의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서 이러한 콘드로이친 효능을 입증하였는데, 6개월간 콘드로이친을 꾸준히 섭취하게 한 뒤 20m 이동거리를 걷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섭취군의 걷는 시간이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골다공증 개선 및 예방

콘드로이친 효능 다섯 번째는 골다공증 개선 및 예방 효능입니다.

캄슘의 대사 작용을 통하여 뼈의 성장과 골절의 회복이 일어납니다. 콘드로이친은 칼슘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골절의 회복과 뼈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의 개선 및 예방에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눈/골다공증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6)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콘드로이친 효능 여섯 번째는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입니다. 콘드로이친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과산화 지질를 없애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콘드로이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신장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 콜레스테롤과 과산화 지질을 없애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콘드로이친 효능을 발휘합니다.

7) 눈 건강

콘드로이친 효능 일곱 번째는 눈 건강 효능입니다. 콘드로이친은 눈물과 유사한 성분으로서 안구 건조 방지용 안약으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백내장 수술 이후에 안압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도 보고되고 있음을 보았을 때 눈 건강의 콘드로이친 효능을 알 수 있습니다.

3.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콘드로이친 제품의 원재료명을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 콘드로이친 구매 시 아래의 세 가지 여부를 반드시 체크 후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콘드로이친 구매시 확인사항

①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 첫 번째는 원재료명 중에서 일반 분말이 아닌 콘드로이친 추출물을 넣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②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 두 번째는 원재료명 중 뮤코다당 단백의 함량이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1.2g에 1.5g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③ 콘드로이친 구매 방법 세 번째는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 로고가 있는지를 보셔야 합니다.

2) 콘드로이친 구매시 참고사항

콘드로이친은 관절염에 주로 사용되는 글루코사민과 함께 섭취하시면 시너지 효과가 커집니다. 그러므로 콘드로이친을 관절 예방의 목적으로 섭취하시는 경우에는 제품에 글루코사민 포함 여부와 부원료들을 체크하시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구매 방법

4. 콘드로이친 복용법

콘드로이친 복용법 알아보겠습니다.

콘드로이친의 하루 권장량은 100g 이내입니다.

콘드로이친은 자라, 달팽이, 버섯, 토란, 감자 콩 등 끈적임이 많은 음식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긴 하지만 몸속에 필요한 양을 채우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음식을 통한 복용시 대부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통한 복용으로 권장량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영양제로 복용하는 경우 콘드로이친과 글루코사민을 함께 복용하면 콘드로이친 효능이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연구결과로 턱관절 및 퇴행성 장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식이유황을 함께 콘드로이친 복용을 할 경우 통증 완화에 더욱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콘드로이친 부작용

콘드로이친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음식이 마찬가지겠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라도 과다하게 복용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콘드로이친도 이론적으로는 혈당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항응고제 복용시에는 출혈을 촉진시키는 콘드로이친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약사,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콘드로이친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복부팽창, 소화불량, 설사, 변비 등의 콘드로이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한 양을 섭취하시는 것보다는 적정량을 꾸준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콘드로이친 부작용을 피할 수 있고, 관절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6. 마무리

지금까지 콘드로이친 효능 및 구매방법, 복용법과 콘드로이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년 이후 관절염에 취약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무릎 관절 손상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관절이 자주불편하신 분들이나 관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 관절의 노화가 시작되는 중장년층,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분들은 콘드로이친 효능과 부작용을 확인하시고, 복용을 통해 미리 관절염과 통증을 예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관절 관련 질환인 고관절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관한 글과 관절 통증 완화에 좋은 보스웰리아 효능에 관한 글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및 고관절에 좋은 운동

고관절 통증 증상 알아보고, 고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고관절 스트레칭 (고관절에 좋은 운동), 고관절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고관절 통증이란?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넓

greenssup.com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고,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 순서와 같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것

greenssup.com


▶ 관절염과 통증에 좋은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 효능 / 보스웰리아 복용법 /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 복용법 보스웰리아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란? 보스웰리아는 아프리카나 인도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의 수액을 말합니다. 이 수액을 굳혀서 만

greenssup.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