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by ##**## 2021. 8. 13.
반응형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다양한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과 어지럼증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어지럼증이란?

▶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 어지럼증 체크 리스트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1. 어지럼증이란?

어지럼증은 성인의 20%가 1년에 한 번 이상을 경험할 만큼 우리 일상에서 내=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귀속에 있는 전정기관의 문제로 유발되지만 소뇌의 경색, 출혈 등의 중추 신경계 질환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 따라 진단과 치료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에 대한 진단이 어지럼증 치료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고, 말초성 어지럼증(전정기관의 이상), 중추성 어지럼증(신경계의 이상)을 구별하는 것은 어지럼증 진단의 기본이 됩니다.


말초성과 중추성의 구분

어지럼증의 원인 들은 말초성과 중추성 두 가지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 원인인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내과적 질환과 심인성 어지럼증과 같은 전신질환과 갱년기 장애 같은 부인과 질환, 안과적 질환, 원인 불명의 어지럼증으로 구분합니다.

세반고리관과 전정신경의 이상으로 생긴 것을 말초성 전정계라 하며 소뇌, 대뇌, 뇌간 등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중추성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어지럼증을 느낄 때에는 그 강도와 양상이 어떻든지 간에 말초성인지 중추성인지 어지럼증의 원인을 구분해야 그에 맞는 치료를 실시할 수가 있기 때문에 어지럼증의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어지럼증의 원인을 중추성과 말초성, 그 밖의 원인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2.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어지럼증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고,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다고 합니다. 어지럼증 증상은 기절할 것 같은 느낌, 빙빙 도는 느낌, 핑 도는 느낌, 머리가 어질어질한 느낌, 한쪽으로 쓰러질 것 같은 느낌, 현기증 등의 말로 어지럼증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말초성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첫번째는 말초성 어지럼증입니다. 말초성은 균형을 유지하는 속귀(반고리관, 달팽이관)와 전정신경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속귀에 문제가 있으면 어지럼증 증상 외에도 이명, 청력 감소, 귀의 충만감 등의 어지럼증 증상이 같이 나타납니다.
급성 회전성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대부분의 어지럼증의 원인은 말초성 전정 질환이라고 합니다. 말초성 어지럼증 중에 대표적인 몇 가지를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전정신경염

어지럼증의 원인 말초성 어지럼증의 첫번째는 전정신경염입니다.

전정신경염은 평형감각과 머리의 위치를 파악하는 전정 신경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귀가 감기에 걸린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지만 짧게는 수시간에서 길면 하루 정도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석증과는 다르게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주변이 도는 느낌과 눈 떨림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완화되기 때문에 별도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구토를 중지하는 구토억제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② 이석증 ( 양성 돌발체위성 현훈 )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가장 흔한 질환이 이석증은 말초성 어지럼증에 해당됩니다.
귀 안쪽에는 우리 몸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에서 바이러스 감염, 외부 충격, 특정 약물 부작용 등몸의 이상반응으로 인하여 전정기관 벽에서 매우 미세한 칼슘 가루인 이석이 떨어져 나와 문제를 유발하는질환을 의미합니다.


이석증은 우리 신체의 회전을 감지하는 반고리관을 이석이 자극하면서 어지럼증 증상이 발생합니다. 떨어져 나온 이석이 몸을 움직이거나 고개를 돌릴 때 림프액을 타고 돌면서 회전성 현기증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③ 메니에르

어지럼증의 원인 중 말초성 어지럼증 세 번째는 메니에르병입니다.

연예인 유지태, 한지민씨가 앓고 있어 알려진 희귀 질병인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의 원인을 찾아도 찾지 못하고 결국 메니에르로 진단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 병은 완치가 어렵고 여러 가지 합병증이 따를 수도 있는 가장 골치 아픈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은 달팽이관 내부에 존재하는 내림프액이 형성되고 흡수가 되는 과정에서 귀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서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귀에서 삐소리나 파도소리와 같은 여러 가지 잡음이 들리는 이명을 경험하기도 하고, 귀가 먹먹한 증상과 극심한 어지럼증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이러한 어지럼증 증상은 장소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납니다. 또한 귀가 한쪽이 안들 리거나 귀가 꽉 찬 느낌의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머리 외상이 있고, 유전으로 인해 발병이 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한 번 발병하면 5년 정도 증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진행되지 않으면 갑자기 귀가 안들리는 돌발성 난청 등 청력장애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2) 중추성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중추성 전정기능 장애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전정편두통, 소뇌 동맥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뇌경색과 뇌출혈), 뇌종양, 다발성경화증, 뇌기저동맥 폐색, 척추 동맥 박리, 후두개저의 종양 등이 있습니다.

① 뇌졸중

어지럼증의 원인 중추성의 첫 번째는 뇌졸중입니다.

어지럼증이 뇌경색, 뇌출혈 등의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나 노년기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유발되는 어지럼증의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뇌졸중이 위험한 이유는 증상이 심하고 급작스럽게 나타나는 분들도 있지만 자각증세가 거의 없어서 뇌졸중 발병 후 한참 후에나 병원을 찾아 치료 시기가 더 늦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처럼 어지럼증의 원인 중 뇌졸중은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뇌졸중 증상으로는 사물이 겹쳐보이거나 뿌옇게 보이거나 등의 시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말하는 게 어눌하고 이상하고 발음이 뚜렷하지 않으며 심한 두통이 나타나고, 의식이 명료하지 않는다던지, 피부의 느낌이 이상하고, 몸의 한쪽이 마비되는 느낌 등을 경험합니다.

② 편두통

어지럼증의 원인 중추성 어지럼증 두 번째는 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머리가 지끈지끈거리거나 찌릿찌릿하게 아픈 통증만 생각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두통 증상도 편두통에 속하지만 어지럼증 증상도 편두통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으로는 뒷목이 아프면서 현기증이 동반되거나 매운 것을 먹을 때 혹은 목욕이나 사우나로 땀을 많이 흘리고 난 후에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 같다면 편두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편두통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니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면 약국에서 약을 사서 복용하면 되겠습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③ 다발성 경화증

어지럼증의 원인 중추성 어지럼증의 세 번째는 소뇌병변으로 인한 다발성 경화증입니다.
소뇌 병변으로 인한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다발성 경화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지지만 주로 감각계 이상과 감각을 느끼지 못하거나 얼얼하고 저린 느낌이 들고, 마비가 오거나 균형감각을 잃어버리기도 하고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사물이 겹쳐보이고 소변을 자주 보는 등의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특정 자세를 취할 때 빙빙 도는 듯한 느낌을 주는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때 머리를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놔두면 이러한 증상이 나아집니다.

3) 그 밖의 어지럼증의 원인

중추성이나 말초 전정기관의 원인이 아닌 그 밖의 어지럼증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저혈압, 부정맥, 동맥경화증, 빈혈과 같은 순환장애와 자율신경장애, 고지혈증과 당뇨 같은 대사 내분비장애, 심인성 어지럼증(외상성 어지럼증, 공황장애, 스트레스) 같은 정신질환과 안과적 질환, 갱년기 장애 같은 부인과 질환 등이 있고 특정 부위의 이상을 찾을 수 없는 원인 불명의 어지럼증도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몇 가지를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부정맥

순환장애의 어지럼증의 원인 중 첫번째는 부정맥입니다.

부정맥은 심장이 불규칙한 리듬으로 뛰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심장 리듬의 규칙이 깨지게 되면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감소하게 되면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부정맥의 초기증상일 수 있고, 부정맥이 심하면 어지럼증을 넘어서 기절하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증상이 있으시다면 혹시 부정맥이 아닌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② 빈혈

순환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의 원인 두 번째는 빈혈입니다.

빈혈은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경험하는 증상으로서 심한 운동이나 야외 활동 및 설거지 같은 집안일 등 에너지를 사용하는 일을 했을 때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해서 조직의 저산소증을 일으켜 나타나는 것인데, 혈액에 포함된 적혈구 수가 적거나 헤모글로빈 농도가 낮은 것이 어지럼증의 원인이 됩니다.

③ 기립성 저혈압

순화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의 원인 세 번째는 기립성 저혈 압니다.

두통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어지럼증 증상입니다. 영양 부족과 불균형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발생할 때가 있는데, 이를 거의 빈혈로 생각하지만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은 다른 점이 있습니다.

먼저 빈혈로 인해 어지럼증이 크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빈혈은 무기력하거나 숨이 차는 증상이 더 많다고 합니다. 앉았다가 일어설 때에만 특별히 핑핑 도는 느낌이 든다면 이것은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지럼증 증상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병원 치료를 하고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만 습관화하면 호전된다고 합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④ 안과질환

말초성, 중추성을 제외한 어지럼증의 원인 중 안과질환도 있습니다.

녹내장이나 백내장과 같은 실명을 일으킬 수 있는 치명적인 안구 문제도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말초성과 유사하여 헷갈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형광등이나 햇빛을 볼 때 눈이 부시거나 시리고, 부쩍 시력이 나빠진 것 같다거나 물체가 겹쳐 보이고 흐려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눈 부위에 통증이 있고, 눈이 터질 것 같은 느낌 등 증상을 이 나타난다면 안과 질환이 어지럼증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⑤ 스트레스

어지럼증의 원인 중 심인성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흥분하거나 긴장한 상태에서는 심장 박동이 증가하면서 어지럼증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산소공급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도 뇌의 산소 부족으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 좁은 공간 등 외부적 환경도 어지럼증의 요인이 될 수 있고, 신체의 호르몬 이상도 어지럼증의 원인 될 수 있습니다.

3. 어지럼증 체크 리스트

어지럼증 증상 체크 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1) 회전성 어지럼증 여부 확인

어지럼증 증상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회전성 어지럼증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회전성 어지럼증 증상을 호소한다면 귀(전정기관)의 이상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어지럼증의 지속기간

어지럼증 증상을 알아보는 두 번째는 어지럼증 지속기간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말초성의 경우에는 어지럼증이 짧은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추성 어지럼증 증상은 장기간 동안 어지럼증이 지속이 된다는 차이로 어지럼증 증상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3) 어지럼증과 동반되는 증상이 무엇인가?

어지럼증 증상을 확인하는 세 번째는 어지럼증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어지럼증과 동시에 유발되는 증상은 어지럼증의 원인을 찾는 데에 아주 중요합니다.
난청, 이명, 이충만감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전정기관의 문제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난 것일 수 있지만 어지럼증이 심한 두통, 연하 곤란, 구음장애, 안면마비, 감각이상 등의 뇌신경 관련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는 뇌출혈, 뇌경색 등 중추성 어지럼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어지럼증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지럼증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굉장히 많고 복잡한 어지럼증의 원인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지럼증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중추성 어지럼증 같은 경우는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복적인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꼭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아래에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이석증과 백내장, 갱년기에 관한 글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어지럼증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들

백내장 증상 및 수술비용 ( 수술후 주의사항)

백내장 증상 및 수술비용 알아보고, 백내장 원인과 수술,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 및 수술후 시력회복 기간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백내장의 정

greenssup.com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보고, 아래와 같은 이석증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 ▶ 이석증 원인과 진단 ▶ 메니에르 병과 이석증 차이 ▶ 이

greenssup.com

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갱년기 원인 알아보고,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방법, 갱년기 치료법 및 갱년기에 좋은 식품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갱년기에 대한 정

greenssup.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