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운동법

by ##**## 2021. 8. 13.
반응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알아보고,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진단, 운동법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보를 얻으실 것입니다.


▶ 손목터널증후군이란?

▶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 손목터널증후군 운동 및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증상 운동

1.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목 앞쪽 피부 아래의 뼈와 인대에 의하여 손목 중앙에 만들어진 빈 공간인 손목 터널인 수근관이 다양한 자극으로 인하여 압력이 증가하거나 좁아져 손목 터널을 통과하는 정중신경을 눌러 손바닥과 손가락의 통증과 손 저림, 손가락 힘의 약해짐 증상 등을 느끼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5배 정도 많이 발생하고 대체적으로 30세에서 60세 사이의 연령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통상적으로 손목과 정중 신경의 과도한 압력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염증은 부기를 일으킬 수 있고, 손목의 부종을 일으키고 혈류를 막는 근원적인 의학적 상태가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그러한 의학적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혈압
​▶ 당뇨병

▶ 외상 혹은 손목 골절

▶ 갑상선 기능 장애

▶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

▶ 임신 혹은 폐경으로 인한 체액 저류


손목을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펴게 되면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손목을 움직이는 것은 중앙 신경의 압박과 부기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상태를 유발하는 요인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전동 공구나 수공구 사용으로 인한 진동에 오랜 기간 노출됨
▶ 타이핑이나 피아노 연주와 같은 손목을 과도하게 확장하는 반복되는 손목의 움직임
▶ 마우스 혹은 보드를 사용하는 동안의 손목의 위치

남성보다 여성이 손목터널증후군의 발병률이 5배 정도 더 높고, 30세~60세의 연령층에서 흔히 발생합니다.당뇨병, 고혈압, 관절염과 같은 특정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는 손목터널증후군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생활 습관 요인으로는 높은 염분 섭취, 좌식 생활 습관, 흡연, 높은 체질량지수(BMI)가 있습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일을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증상 운동

3.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손목터널증후군 주요 증상입니다.

▶ 물건을 세게 잡기 못합니다
▶ 물건을 세게 잡거나 쥐지 못하며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물건을 떨어뜨립니다

▶ 손이 무감각해집니다

▶ 손을 꽉 쥐려고 할 때 타는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 손목 관절을 오랫동안 굽히거나 편 상태로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 바느질과 같은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을 많이 사용하는 분이나 운동하시는 분들, 주부들에게서 많이 발병이 됩니다.

손목의 통증, 정중 신경의 지배부위가 있는 엄지와 검지, 중지, 손바닥 부분이 저린 증상이 유발되고, 낮보다는 밤 시간에 통증이 더욱 심합니다. 손목을 접었을 때 저림과 통증이 발생하고 손목을 두드렸을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악화된 경우 잠을 자는 중에도 손가락과 손이 타는듯한 느낌이 들어서 잠에서 깨기는 일이 생깁니다. 이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발생했을 때 손목을 털어주거나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면 통증이 조금 나아집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방치하면 근육이 약해지거나 엄지손가락의 감각이 무뎌지게 되고 손바닥 전체 근력이 약해집니다. 그리고 일상에서 손목 사용이 어려워지고 운동 마비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춥거나 차가운 물에 손을 담그는 경우 손 저림 증상과 손끝의 시림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증상 운동

4.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가진단 방법 팔렌 검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손 등을 서로 마주 댄 후 손목을 90도로 꺾어 가슴 위치에서 1분 동안을 유지합니다.
그 다음 엄지손가락부터 약지 손가락까지 통증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만약 통증이 있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수근굴곡검사, 신경타진 검사, 정중신경 압박검사, 정확한 손상 부위를 알기 위한 방사선 검사, 근전도 및 신경전도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증상 운동

5.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1) 부목 교정 및 손목 보호대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첫 번째는 부목 교정과 손목 보호대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병했다고 생각이 들면 조기에 빠르게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통증 부위를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부목 교정이나 손목 보호대를 사용하여 손목에 사용되는 힘과 압력을 최대한 감소시키는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입니다.

2) 주사약물 치료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두 번째는 주사 및 약물 치료입니다. 이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은 좀 더 효과적인 치료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단순진통제, 길항제, 소염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를 실시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입을 통해 조직을 위축시켜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입니다.

3) 충격파 치료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세 번째는 충격파 치료법입니다.

이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은 근골격에 충격파를 자극하여 자극 부위에 뼈, 혈관, 건, 조직을 재활성화하여 회복을 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은 손상된 부위에 충격파 자극을 주는 것인데, 손목 보호대나 부목 교정과 같은 자연 치료의 치료 방법이라 고령이신 분들이나 자연적인 치유를 바라시는 분들에게 좋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입니다.

4) 수술 치료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네 번째는 수술치료입니다. 이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은 손목터널 증후군이 심하 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감이 있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 실시할 수 있는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이고, 현대인들이 흔히 걸리는 질병이어서 여러가지 수술방법이 있습니다. 내시경을 통한 감압술 혹은 최소절개를 통한 감압술, 두터워진 손목 인대를 절제하는 등의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이 있습니다. 병원에 따라 실시하는 수술 방법이 약간씩은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구체적인 문의는 병원에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목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증상 운동

6. 손목터널 증후군 운동 및 예방법

1) 손목터널 증후군 운동

① 손목을 뒤로 젖힌 후에 손가락을 천천히 폅니다.
② 손목을 곧게 펴고 손가락을 이완시켜줍니다
③ 주먹을 쥡니다.
④ 주먹을 쥐고 손목을 최대한 구부려서 다섯까지 셉니다.
⑤ 손가락과 팔목을 느슨히 펴고 다섯 셉니다
⑥ 위와 같은 운동을 10회 반복한 후 팔을 옆으로 뻗어 5~6초 동안 흔들어 줍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운동법
손목터널증후군 운동법

2)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법

① 스트레칭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첫 번째는 스트레칭입니다. 위에 언급한 스트레칭도 좋고, 간단하게 한 시간에 5분씩 휴식을 취하여 손목을 가볍게 털어주고, 손목을 위아래로 꺾어서 풀어주며,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등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② 보호대나 밴드 착용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두 번째는 보호대나 밴드 착용입니다. 손목밴드나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은 손목 보호에 도움을 주는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③ 따뜻한 찜질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세 번째는 일주일에 2~3회, 하루 10분 정도 따뜻한 물로 손목부위를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뭉친 인대와 근육을 회복시키는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입니다.

손목보호대/손목밴드/손목터널증후군 운동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증상 운동

7. 마무리

지금까지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및 치료법, 운동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이라면 손목터널증후군에 쉽게 노출이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없더라도 손목 운동을 통해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을 하시면 좋겠고, 이미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리신 분들은 빠른 치료와 휴식을 통해 완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에 함께 알아두면 좋은 글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고, 목디스크 진단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목디스크란? 디스크라는 용어를 쓰면 허리의 디스크를 떠올리게 되지만 목뼈인 경추

greenssup.com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및 고관절에 좋은 운동

고관절 통증 증상 알아보고, 고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고관절 스트레칭 (고관절에 좋은 운동), 고관절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고관절 통증이란?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넓

greenssup.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및 예방접종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고,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원인과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

greenssup.com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 체크리스트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다양한 어지럼증의 원인 및 증상과 어지럼증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greenssup.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