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및 원인 알아보고, 방광염 종류, 방광염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문자 그대로 방광의 염증을 뜻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회음부와 요도 주위에 상주하는 대장균 등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에 유입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방광염은 방광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병이며, 특히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증상으로는 잦은 배뇨, 배뇨 곤란, 배뇨 통증, 야뇨증, 긴급, 야뇨증, 요실금, 저뇨가 나타나며 가끔 혈뇨 증상이나 급성 신우 신염의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방광염 종류, 구체적인 방광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과 예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방광염 종류
1) 급성 방광염
급성 방광염은 세균 침투로 인하여 급성 염증을 발생시키는 증상으로 거의 대장균에 의하여 발생하지만
연쇄구균, 포도구균, 트리코모나스, 칸디다 같은 세균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만성 만광염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이 만성이 되어 만성 방광염이 되는 경우, 처음부터 만성으로 유발되는 경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요관이나 신장 등의 감염, 종양이나 결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방광염 원인
우리 일상에서 불편함과 고통을 주는 방광염은 왜 발생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원인으로 대장균이 가장 자주 언급이 됩니다. 이 같은 대장균이 요도를 통하여 증식되어서 방광까지 이르러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잦은 성관계, 잘못된 배변 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밖에도 지속되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방광의 기능이 약해질 수 있고, 높은 정신적 피로에 의하여 면역력이 감소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자주 참는 것 등이 원인이 되어 유발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은 월경이나 임신 등이나 짧은 요도 구조에 의하여 수시로 균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더욱 자주 방광염이 유발이 되므로 더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체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 차가운 환경에서 찬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러한 생활 습관도 개선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방광염 증상
1) 빈뇨
가장 흔한 방광염 증상은 소변을 보려고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평소보다 많이 늘어납니다.
빈뇨 증상이 심한 경우 10분 정도의 시간 간격으로 화장실을 가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소변의 양은 감소하게 됩니다. 배뇨 후에도 여전히 불쾌하게 잔뇨감이 들게 됩니다.
2) 냄새가 심하고 탁한 소변
소변의 색이 희끄무레하고 탁하게 나오면서 소변에서 심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도 방광염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변은 원래 신체의 노폐물과 박테리아로 이루어져 이 증상 하나만으로는 방광염을 진단 내리기는 부족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신체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3) 배뇨시 통증
방광염을 경험하신 분이라면 요도와 방광의 염증으로 유발되는 고통스러운 통증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방광염 때문에 일어나는 통증과 따가운 느낌은 소변을 보기 시작할 때 생기고 소변을 다 보고 나서는 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4) 혈뇨
소변 색이 핑크색, 콜라색 혹은 붉은색이라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는 것으로 좋지 않은 징후입니다.
이럴때는 즉시 병원에 가셔서 필히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5) 고열
다른 증상은 없지만 38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나타난다면 각종 질병을 비롯하여 방광염 또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원인아 되어 발생한 열이 40도까지 올라간다면 방광염이 퍼져서 패혈증이나 신장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신장염의 증상은 하복부나 등의 갈비뼈 부분의 심한 통증, 메스꺼움, 구토 증세 등이 있습니다.
6) 허리 통증
방광염 증상으로 옆구리나 허리 쪽이 멍든 느낌이나 뻐근한 느낌아 들어 두드리게 되면 통증이 매우 심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 증상에 대해 무지하신 분들은 잠을 잘 못 자서 허리 통증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허리나 옆구리 쪽에 통증이 온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치료법을 위해 먼저 진단과 검사를 해야합니다.
소변볼 때 빈뇨, 잔뇨, 통증 등 방광염 여부를 환자에게 확인하고, 소변검사를 실시하여 원심 분리한 소변에서 백혈구가 평소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대장균,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등의 방광염 원인이 되는 세균을 특정하는 소변 배양 검사,
항생제의 유효성을 조사하는 약제 감수성 검사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혈뇨가 심하거나 단시간 방광염 증상이 반복이 되면 종양, 결석, 방광 기능 장애 등이 감춰질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방광염 치료법에는 염증의 원인이 되는 대장균을 없애기 위하여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방광염 증상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3일 이내에서 늦어도 일주일 이내에는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증상이 가벼우면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을 치료할 때 방광에 번식한 세균이 소변에서 잘 나올 수 있게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의 방광염 치료법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뉴퀴놀론계 약을 방광염 치료에 흔하게 이용하지만 임산부는 피해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이 임신부에게 흔히 발생하니 방광염이 의심이 되는 임산부는 반드시 의사에게 말씀하셔야 합니다.
방광염이 만성화가 되면 신부전이나 신우신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고열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만성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하면 염증이 있지 않아도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는 과민성 방광 증후군으로 발전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방광염 증상이 의심되면 속히 병원에 가시길 권장드립니다.
5. 방광염 예방법
마지막으로 방광염을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이같이 고통을 주는 방광염은 몇 가지 수칙을 지키는 것으로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1) 찬 음식은 피하기
특히 차, 탄산음료, 인스턴트 음식은 방광염 유발을 촉진하므로 이러한 식품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2) 적당량의 물 꾸준히 마시기
위와 같은 방광염에 안좋은 음료 대신에 매일 적당량의 물을 꾸준히 마시면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수분은 방광 외에도 신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기에 자주 마셔주면 우리 몸에 이로우니 번거로워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3) 생식기의 청결
방광염에는 생식기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무작정 자주 씻는 것 보다는 최소한의 청결 유지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방광염 증상 및 원인, 방광염 종류, 방광염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방광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은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받지 않으면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증상이 약하다고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 약간의 증상이라도 나타난다면 반드시 내원하셔서 상담 및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0) | 2021.07.21 |
---|---|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제 (0) | 2021.07.20 |
고혈압 증상 및 원인 (0) | 2021.07.18 |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 2021.07.16 |
밀크씨슬 효과 / 밀크씨슬 복용법 / 밀크씨슬 하루 권장량 (0) | 2021.07.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