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증상 및 원인

by ##**## 2021. 7. 18.
반응형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고혈압 수치와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 약 종류와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문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입니다.
혈압이 높다는 것은 피가 동맥 벽에 충격을 주고 있는 상태를 뜻하며,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심장 질환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압은 동맥의 혈류에 대한 저항과 심장이 펌프질을 하는 혈액의 양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이때 동맥이 더 좁아지거나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을 내보낼수록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고혈압을 흔히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아무 증상이 없이 수년 동안 방치가 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증상이 없다 해도 고압에 의한 심장과 혈관의 손상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고혈압 증상 고혈압 수치


이러한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마비과 각종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을 유발하는 기초가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심혈관 질병과 뇌혈관 질병이 각각 사망률 2위와 3위를 차지한다고 하니 무엇보다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한 지식을 잘 파악하시고,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치료법을 파악하셔서 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고혈압 원인

1) 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위험 인자는 노력하면 조절이 되는 위험인자와 노력하여도 어찌할 수 없는 위험인자로 구분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위험인자를 이같이 구분하는 이유는 고혈압은 당뇨병 같은 다른 만성질환처럼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신체 상태와 질병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①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

▷비만 : 몸무게가 늘어날수록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흡연 :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증가시킵니다.
▷염분 섭취 : 필요이상의 염분 섭취는 혈압을 증가시킵니다.
▷활동 부족 : 신체 활동이 적은 사람일수록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스트레스 : 과한 스트레스는 혈압을 증가시킵니다. 흡연, 음주, 과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하면 오히려 혈압을 높이는 결과가 생깁니다.

② 조절할 수 없는 위험인자

▷가족력 : 고혈압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고혈압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나이 : 나이가 들게될수록 고혈압의 발병 위험도 함께 높아집니다.

2) 이차성 고혈압

고혈압의 발병 원인이 명확히 있는 10% 정도의 환자들은 이차성 고혈압에 속합니다.
내분비질환, 신장질환, 약물 복용, 혈압을 상승시키는 종양 등이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입니다.
심각한 것은 이 2차성 고혈압입니다. 이것은 어떤 질병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것을 뜻합니다. 환자의 5~10%가 이 2 차성 고혈압에 해당이 되고, 1 차성 고혈압에 비하여 혈압이 더 높게 측정이 됩니다.

고혈압
고혈압 증상 고혈압 원인

2. 고혈압 수치 기준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두가지로 수치 측정이 됩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미만이고,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입니다.
고혈압이라고 진단될 때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이거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으로 측정될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필히 전문가의 지시와 처방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해야합니다.

3. 고혈압 증상

▶ 심장 부근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 손발이 자주 저리고 마비가 올때도 있습니다.
▶ 뒷골이 뻣뻣합니다.
▶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많이 납니다.
▶ 귀가 멍멍하고 두통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 코피가 나도 잘 멎지 않습니다.
▶ 살이 쪄서 체지방이 많습니다.
▶ 흥분하면 얼굴이 붉게 변합니다.

고혈압 증상은 명확하게 없기 때문에 진찰 중이나 신체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를 만큼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드물게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분들을 보면 어지러움, 두통, 피로감, 심계항진 등의 혈압 증가에 따른 증상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혈뇨, 시력 저하, 코피, 협심증, 뇌혈관 장애 증상 등 고혈압성 혈관 질환에 따른 증상을 호소한다고도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자주 원인 질환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두통 증상 있을 때에도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혈압 때문에 두통이 발생하는 게 아니고 두통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두통이 증상이 있다면 혈압보다는 두통을 먼저 관리해야 합니다.
흔하게 목덜미가 뻣뻣하면 혈압이 올랐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이 이 되어 목이 뻣뻣해지면서 그 이유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이 뻣뻣할 때는 다른 이유를 먼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4. 고혈압 합병증

위에 고혈압 원인에 대한 글에서 고혈압 1 차성과 고혈압 2 차성의 원인이 있다고 언급하였는데, 이같은 1차성 고혈압 증상과 2차성 고혈압 증상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출혈성 뇌졸중
▶ 허혈성 뇌졸중
▶ 심부전
▶ 심근경색
▶ 뇌졸중
▶ 관상동맥질환
▶ 부정맥
▶ 신부전
▶ 고혈압성 망막증
▶ 대동맥박리증

고혈압 약
고혈압 증상 고혈압 약

5. 고혈압 약 종류

1) 칼슘채널 차단제

이 약은 혈관 평활근 세포막과 심장에 있는 칼슘의 통로를 막아 혈관을 확장시키고 심근의 수축력을 감소시켜서 혈압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이 약물은 염분과 혈압상승과 수분을 축적되게 하는 레닌-안지오텐신 -알도스테론계에 작용하는
약물로서 체내 수분량을 줄이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3) 이뇨제

이뇨제는 체내의 수분과 나트륨이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 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체액의 양을 줄여주어 혈압을 내리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4) 알파차단제

알파차단제는 방광 평활근 수축과 혈관 수축을 유발하는 알파-1 수용체의 작용을 방어하여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5) 베타차단제

이 약물은 신경전달물질이 교감신경의 베타 수용체에 작용하는 것을 차단하여 심장 박동수와 심근 수축력을 감소시킵니다.

이와 같은 약물 외에도 많은 종류의 고혈압약이 있지만 함부로 복용하면 안 되고, 환자 각각의 상태에 따라
전문의의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에 자신에게 맞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고혈압 치료방법 및 예방법

고혈압은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 발현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 수치 내리기 위해서 약물적 요법과 비약물적 요법이 있겠습니다.
고혈압의 전 단계에서는 먼저 식습관 조절, 체중 조절, 규칙적인 운동 등의 비약물적 요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증의 고혈압 환자가 위에 언급한 생활습관의 조절로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지 못하면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혈압 중증이거나 합병증을 있을 경우에 처음부터 약물요법을 시행할 수도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본태성 고혈압은 약물 요법이 혈압을 낮추지만 각각의 환자는 약물에 다르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사가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약물을 발견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치료와 더불어 정기검진을 통하여 질병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고, 예방 또한 중요합니다.
고혈압 예방을 한 약물요법과 고혈압 예방을 위해 지켜야 하는 생활 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
고혈압 증상 고혈압 원인

▶ 고혈압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1) 식습관 조절

저지방 유제품, 야채의 섭취를 늘리고, 포화지방산과 지방 섭취는 줄입니다.
또한 염분의 섭취량은 하루에 6g 이하로 제한합니다.

2) 표준체중 유지

표준체중 [ (키-100) x. 09 ] 보다 20% 이상 초과하지 않게 잘 관리해주고, 체질량 지수는 20~24kg/m2 정도를 유지합니다.

3)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자전거 타기, 수영,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3~4회, 회당 30~40분 정도로 실천합니다.

4) 스트레스 조절:

요가, 명상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고,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5) 금연, 금주

고혈압을 악화하는 담배, 술은 꼭 금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증상 및 원인 알아보고, 고혈압 수치와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 약 종류, 치료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신부전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우리나라 평균 10명 중에 3명의 사

greenssup.com

증상이 없는 고혈압이니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고, 고혈압 증상이 있을 시에는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꼭 전문의의 지시를 따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