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회전근개파열 증상과 치료방법, 회전근개파열 원인, 진단 및 검사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과 증상이 비슷한 오십견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십견과 구분이 되는 증상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의 관절을 돌리는 회전운동의 역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어깨 관절을 둘러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이라는 4개의 근육이 손상이 되거나 파열이 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에서 나타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일반적으로 50세 이후에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모든 연령층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경미한 만성적인 통증이 있지만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가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증상을 오랜 시간 방치를 하면 근력 저하나 운동 범위 제한 등을 일으켜 어깨를 들어 올리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회전근개파열 증상
º 어깨를 움직일 때 뻣뻣하고, 안에서 소리가 납니다.
º 손가락으로 어깨의 윗부분을 누를 때 통증이 더 심합니다.
º 낮보다는 밤에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 수면에 문제가 생깁니다.
º 다른 사람이 도와줄 때는 팔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º 팔을 들거나 손을 등뒤로 했을때 통증이 심합니다.
º 팔을 완전히 들어올리면 통증이 줄어들고, 내릴 때 힘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º 어깨 주위의 근육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3. 회전근개파열 원인
º 어깨힘줄의 퇴행성 변화
º 팔을 뻗은 상태로 넘어질 때 받은 충격에 의한 외상
º 어깨의 반복적인 무리한 사용
º 회전근개로 가는 혈액순환의 장애
4. 오십견과 구분이 되는 증상
1) 오십견 증상
º 팔을 움직일 때 모든 각도에서 통증이 생깁니다.
º 통증이 발생했다가 없어지기 기를 반복합니다.
º 어깨 전체부위에 통증이 생깁니다.
2) 회전근개파열 증상
º 팔을 움직일 때 특정한 각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º 통증이 계속 심해집니다.
º 어깨 윗부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5. 회전근개파열 진단 및 검사
1) 이학적 검사
회전근개파열 진단은 환자의 어깨 움직임과 통증, 근력 등을 체크하여 증상의 유무를 파악합니다.
2) 고해상도 초음파, X-ray 검사
고해상도 초음파를 사용해 힘줄의 파열 여부를 확인하고, X-ray 검사를 시행하여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은지 어깨뼈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6. 회전근개파열 치료 방법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1)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는 초기의 어깨 통증 완화와 관절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춰 초반에는 적은 범위부터 시작해 조금씩 범위를 늘려가며 관절 가동범위를 증가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통상적으로 파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나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게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점차 견갑골을 안정화하는 운동을 시행하고, 약물과 물리치료, 얼음찜질, 주사 치료 등을 함께 시행하여 통증이 완화가 되도록 합니다.
2)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힘줄의 전체 두께가 파열이 된 전층 파열의 경우 혹은 강한 충격에 의한 외상성 파열의 경우와 파열 크기가 3cm 이상 혹은 비수술적으로 치료로도 증상이 6~12개월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 관절내시경 시술인 회전근개 봉합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은 이후 처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동적 관절 운동의 빠른 회복과 조기 역동적 어깨관절의 안정성 회복, 회전근개 근력의 회복을 위해서 환자에게 알맞은 강도의 운동과 도수 운동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무조건 수술하면 안되는 이유
어깨 회전근개파열은 노화, 반복적인 동작 혹은 스포츠 외상으로 인하여 어깨 힘줄과 어깨뼈가 연결되는 이음새 부분인 힘줄 부착부가 파열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신체 조직은 손상될 경우 같은 조직끼리는 서로 잘 붙지만, 서로 다른 조직끼리는 잘 붙지 않거나 치유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깨의 힘줄과 어깨뼈는 서로 다른 조직이기 때문에 봉합 수술을 통해 튼튼하게 붙이더라도 잘 붙지 않고 다시 파열되는 ‘수술 후 재파열’이 자주 일어난다고 합니다.
또한, 봉합 수술 뒤에 치유되는 파열 부위는 본래의 힘줄 조직이 아닌 섬유 조직(흉터)으로 재생이 됩니다. 그런데, 섬유 조직(흉터)은 원래의 힘줄보다 강도가 약하여 수술 후 어깨 사용이나 작은 충격으로도 ‘수술 후 재파열’이 흔히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 후 재파열'의 빈도는 통계적으로 20~40% 이상이라고 합니다. 재파열이 발생한 힘줄은 치유력이 상당히 떨어져 다시 수술을 한다 해도 또다시 재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3) 세포 재생치료
최근에는 단순히 증상만 완화와 더불어 세포치유 성분이나 줄기세포 등을 사용해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도와주고, 파열이 된 회전근개 힘줄을 재생하는 '세포 재생치료'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힘줄세포 재생술이나 골수 줄기세포 재생술 등이 있습니다. 콜라겐 등과 같은 생체 재료 혹은 세포 치유 성분을 찢어진 힘줄에 주입해 힘줄을 재생하거나, 어깨뼈에 1mm 크기의 구멍을 뚫어 흘러나오는 골수 줄기세포를 사용해 파열된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부분마취로 절개 없이 치료가 진행되며, 치료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어깨통증, 혹시 어깨충돌증후군?
지금까지 회전근개파열 증상, 원인, 오십견과 구별되는 증상, 진단 및 검사, 치료 방법과 무조건 수술을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단순한 근육통으로 여겨 방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조기에 발견하지 못해 수술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의심 증상이 있을 때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 걸렸다",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0) | 2024.02.15 |
---|---|
어깨 통증 원인, 어깨 석회성건염 증상 치료방법 (0) | 2024.02.14 |
어깨 통증, 오십견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0) | 2024.02.11 |
설연휴 이동시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심부정맥혈전증)' 주의 (0) | 2024.02.10 |
어깨충돌증후군 테스트 및 치료 방법 (0) | 2024.0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