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협심증 초기증상 및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by ##**## 2021. 8. 7.
반응형

협심증 초기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 알아보고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협심증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것입니다.

▶ 협심증이란?

▶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협심증 원인

▶ 협심증 초기증상

▶ 협심증 치료방법

▶ 협심증 예방법

협심증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1. 협심증이란?

협심증이란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하여 좁아져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심장은 크게 3개의 심혈관에 의하여 영양 분고 산소를 공급받아 활동하는데
3개의 심장혈관이 심장을 왕관 형태로 둘러싸고 있고 이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합니다.
관상동맥 중에 한 가지라도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심장에 산소, 영양, 혈액 등이 결핍되어 가슴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을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의 관상동맥이 혈전증(혈관 안의 피가 응고되는 증상)에 의하여 심장에 영양과 산소 공급이
급격히 감소되어 심장 근육의 세포나 조직이 죽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심근경색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근경색으로 이어지기 전에 협심증을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2. 협심증 종류

1) 안정형 협심증

협심증 종류 첫 번째는 안정형 협심증입니다.
안정형 협심증은 평소에는 괜찮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경우 혹은 계단을 오를 때 협심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휴식을 취하여 호흡의 안정을 되찾고 적절한 약물을 투여하게 되면 쉽게 좋아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2) 불안정형 협심증

협심증 종류 두 번째는 불안정형 협심증입니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과는 다르게 특별히 몸을 움직이거나 스트레스가 없는데도 협심증 증상이 발생합니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혈관의 협착 정도가 심해서 심장발작, 급성심근경색 등 급사의 위험이 높으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전형적인 협심증보다 가슴통증이 더 오래 나타나거나 심하다면 불안정형 협심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협심증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3) 이형성 협심증

협심증 유발 위험인자 세 번째는 이형성 협심증입니다.
이형성 협심증은 주로 쉬고 있을 때 협심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수면 시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이형성 협심증은 장년층이 과음 후에 새벽에 혈관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협심증 통증입니다.
일시적인 관상동맥 경련에 의하여 나타나는 이형성 협심증은 통증이 매우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이형성 협심증 환자의 2/3는 한 개 이상의 동맥경화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생명에 위협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3.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동맥경화증이란 혈관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모든 상태를 의미합니다.
협심증은 동맥경화증, 혈관 수축, 혈전, 등에 의하여 혈관이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심근경색은 동맥경화증, 혈관수축, 혈전 등에 의하여 혈관이 완전히 막혀서 발생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 질병의 차이는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완전하게 막혔는지 아닌지에 따른 차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협심증은 심근경색의 제1 원인이 되는 질병으로서 치료하지 않게 되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면서 심장근육이 괴사 하기 시작하게 되는 증상을 심근경색이라고 말합니다.

3. 협심증 원인

협심증은 혈관 내강이 좁아져서 심장근육에 충분하게 혈액이 공급되지 않을 때 가슴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요 원인은 동맥경화증입니다.
관상동맥 안에 노폐물, 지방, 칼슘 등의 성분이 축적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동맥경화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동맥경화증에 더하여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면 급성으로 혈전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이 같은 협착에 의하여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히게 되면 심근의 일부가 허혈 상태가 되고, 관상동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게 되어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협심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을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협심증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치료방법

1) 유전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 첫 번째는 유전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관상동맥질환, 심장마비를 앓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협심증 발생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2) 나이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 두 번째는 나이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젊은 사람보다 대략 5배 이상의 협심증 초기증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비만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 세 번째는 비만입니다.
비만은 혈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상승시키고 혈압을 높이는 협심증 위험인자입니다.
또한 혈액 내 당의 농도를 높여서 당뇨 발생률이 높아지게 되어 협심증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 흡연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 네 번째는 흡연입니다.

흡연이나 간접흡연을 오랜 시간 하게 되면 심장동맥과 혈관 동맥의 내벽 손상이 일어나고,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이 더욱 잘 흡착되게 되어서 혈류가 차단되기 때문에 협심증 유발 위험 요인입니다.

5) 운동 부족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 다섯 번째는 운동 부족입니다.

현대인들은 운동부족인 경우가 많고 활동량이 적은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이 활동이 적은 생활 방식들은 비만, 콜레스테롤 증가, 고혈압, 당뇨 등의 질병이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6) 당뇨

협심증 유발 위험인자 여섯 번째는 당뇨입니다.
당뇨는 죽상동맥의 경화증을 가속화시키고 저밀도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TG) 수치를 증가하게 하여
협심증의 직접적 원인인 관상동맥 질환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협심증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치료방법

7) 고혈압

협심증 유벌 위험인자 일곱 번째는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은 동맥경화를 강화하는 질환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관상동맥의 경화를 양기시켜 협심증의 발생률을 높입니다.

8) 중성지방 수치

협심증 유발 위험인자 여덟 번째는 중성지방 수치입니다.
정상인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협심증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심장에 공급되는 동맥을 포함해서 신체 전반에 존재하는 동맥들을 좁히거나 막히게 할 수 있는 문제가 됩니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고, 이로 인하여 협심증 초기증상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와 같은 위험 질병의 커다란 원인이 됩니다.

4. 협심증 초기증상

1) 왼쪽 가슴 통증

협심증의 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왼쪽 가슴 통증이 있습니다. 심장에 돌을 얹은 듯 짓누르는 듯한 통증, 조여 오는 듯한 느낌과 함께 숨이 차고, 심장이 더욱 빠르게 뛰는 협심증 초기증상입니다..
대체로 이 같은 협심증 초기 증상들은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 5분 이내로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넘기면 안 되는 협심증 초기증상입니다.

2) 가슴 부위의 심한 통증

협심증 초기증상 두 번째는 가슴 부위의 통증입니다.
협심증 초기 증상인 가슴 통증은 평소에 가만히 있을 때보다 심장 근육으로 많은 혈액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예들 들면, 평소 걸을 때는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달리는 경우나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이처럼 협심증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식 중에도 이러한 협심증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그 주변 부위인 팔이나 어깨 쪽으로 통증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가슴 중앙에서 나타나는 극심한 통증이 턱이나 팔까지 나타나기도 하고 호흡곤란까지도 함께 유발된다고 합니다.

협심증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치료방법

3) 호흡 곤란

협심증 초기증상 세 번째는 호흡 곤란입니다.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산소의 공급이 안되어 호흡 곤란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주 위험한 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협심증 치료를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4) 현기증

협심증 초기증상 네 번째는 현기증입니다.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김소하 게 되면 허혈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가 되면 심장을 움직이는 근육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신체로 뿜어주는 혈액 공급이 약화되어 현기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기증은 협심증 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가슴 통증과 같이 발생하게 되는 협심증 초기증상입니다.

5) 치아, 턱, 어깨 통증

협심증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치아, 턱, 어깨 통증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이 가슴 통증만이 아닌 턱, 치아, 왼팔이나 왼쪽 어깨와 같은 신체 부위에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충치 때문인 것으로 오인해 치과에 가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 수 없는 통증을 방산통이라고 하는데, 방산통은 뇌가 통증을 심장의 통증으로 인식하지 않고 다른 부의의 통증으로 착각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주로 방산통은 턱이나 어깨에서 팔 같은 측면에서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아까지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슴 통증이 없다고 해서 협심증 초기증상이 아니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이와 같은 방산통이 발생한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협심증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치료방법

6) 소화 불량

협심증 초기증상 여섯 번째는 소화불량입니다.
평소보다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것 같고,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자주 받는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협심증 초기증상은 신체 전반으로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서 신진대사율이 전체적으로 감소하게 되고 소화기 계통의 기능이 많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혹은 식도와 위에서 위산이 역류되어 흉부에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해서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이는 협심증의 많은 원인들 중 하나입니다.

7) 발작

협심증 초기증상 일곱 번째는 발작입니다.

발작은 일반적으로 5분~15분 정도 나타나고, 짧으면 5분 안에 가라앉을 수 있지만 몇 초 정도의 짧은 통증은 아닙니다. 이러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근경색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인 발작은 심장에 무리한 충격을 주었을 때 혹은 쉬고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 달리기 등과 같은 강도 높은 운동을 할 때도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협심증 초기증상으로 노작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수면 중이나 휴식을 취할 때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안정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협심증 초기증상은 아침식사 후나 잠자기 전, 음주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협심증 초기증상입니다.

5. 협심증 치료방법

협심증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 치료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 치료

협심증 치료방법 첫 번째는 일반 치료입니다.

이것은 일상 속에서 치료하는 협심증 치료방법입니다.
일반치료는 몸과 마음의 안정이 가장 중요하고, 규칙적인 생활도 필수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나 정신적인 흥분은 피해야 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며, 고칼로리와 고지방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 치료

협심증 치료방법 두 번째는 약물 치료입니다.

약물치료는 협심증 초기증상인 발작 증상을 가라앉힐 수도 있으며, 발작이 일어날 것 같은 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복용해도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약물 종류는 많지만 일부 협심증 약물은 기관지 천식이나 심부전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3) 수술 치료

협심증 치료방법 세 번째는 수술치료입니다.

협심증 치료방법 수술치료는 관상동맥 중재술이 있습니다.
관상동맥 중재술은 관상동맥 조영술로 진단하였을 때 심한 협착이 발견된 경우 진행하며 풍선확장술과 스텐트 삽입술이 있습니다. 수술 치료방법은 관상동맥과 대동맥 사이를 연결하여 혈액의 흐름이 협착 부위를 우회하여 들어가도록 시행합니다.

콩/마늘/토마토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치료방법

6. 협심증 예방법

▶ 과일과 채소 많이 섭취합니다.

▶ 계란 노른자, 고기, 새우, 장어, 버터, 아이스크림, 치즈는 적게 섭취합니다.
▶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3회 이상, 1회 30~60분 이상 합니다.

▶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해소합니다.

▶ 금연만 실천해도 관상동맥질환은 40% 예방되니 꼭 금연을 합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200 이하로 유지하며,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를 받습니다.

▶ 당뇨병, 고혈압을 관리합니다.

7. 마무리

지금까지 협심증 초기증상 알아보고,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협심증 원인, 협심증 치료방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협심증은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생명의 위협을 줄 수 있는 질환인만큼 협심증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병원에 먼저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협심증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과 협심증 원인이 되는 고혈압에 대한 글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협심증에 좋은 음식

당근 효능 및 파종시기

당근 효능 부작용 그리고 당근 파종시기 당근 고르는 법 보관 방법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은 식재료로써 다양한 쓰임새는 물론 캐릭터로도 활용될 정도로 친숙한

greenssup.com

양배추 효능 부작용 및 요리 방법

양배추 효능 부작용 및 요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동그란 공 모양의 양배추는 샐러드, 쌈 채소, 볶음요리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양배추의 비타민U는 위장병에 특효가 있으며 식

greenssup.com

협심증 원인이 되는 고혈압

고혈압 증상 및 원인

고혈압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고혈압 수치와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 약 종류와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문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입니

greenssup.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