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지간신경종 치료 원인 증상

by ##**## 2024. 1. 30.
반응형

지간신경종은 발바닥 앞쪽발가락 사이에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발바닥 통증 때문에 족저근막염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지간신경종 치료, 원인, 증상, 진단,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지간신경종이란?

 

지간신경종이란 발바닥을 이루는 5개의 뼈로 구성된 중족골과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지간신경이 발가락 뿌리 부위에서 지속적인 자극과 압박을 받아서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며 신경 손상 및 주변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발가락 앞쪽 전족부의 통증이 있는 질환으로서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주로 2~3번째, 3~4번째 발가락 사이의 지간신경에서 발생하고,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걸을 때 앞 발바닥에 찌릿하고 타는 듯한 통증입니다.

 

2. 지간신경종 증상

 

지간신경종은 발바닥 통증 때문에 족저근막염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발 뒤꿈치부터 발 중앙까지 통증이 있고, 지간신경종은 세 번째 발가락과 네 번째 발가락 사이에 통증이 주로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걸을 때 앞 발바닥에 타는 듯하고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때에 따라 발가락의 저린 느낌이나 무감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지간신경종과 헷갈리기 쉬운 족저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 치료법 및 증상

족저 근막염 치료법 및 족저 근막염 증상 알아보겠습니다. 1.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은 중년인 40~60세 사이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남녀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며, 성인의 발 통

greenssup.com

 

특징적으로 굽이 높고 앞이 좁은 구두를 신을 때 증상이 생기다가도 신발을 벗고 휴식을 취하거나 전족부를 마사지하면 화끈거리는 통증이 사라지며, 맨발로 푹신한 바닥을 걷는 것은 괜찮아집니다. 하지만 높은 구두를 신으면 곧바로 증상이 심해집니다. 간혹 내 발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중족 족지 관절과 지절을 완전히 폈을 때 통증이 발생하고, 구부리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전족부를 한 손으로 강하게 쥐고 질환이 의심되는 발가락 사이의 공간을 두 손가락으로 압박하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지간신경종 원인

 

자간신경증은 주로 발에 맞지 않는 꽉 끼는 불편한 신발, 앞볼이 좁은 신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의 장시간 착용으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지만 남성의 경우에도 발을 압박하는 축구화나 발볼이 좁은 구두의 착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보행 습관 또한 지간신경종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지외반증으로 체중이 앞으로 쏠리는 경우에도 지간신경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다른 족부 질환처럼 뚜렷한 증상이 없고, 신발을 벗으면 통증이 사라져 적극적인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발가락의 저림, 무감각 등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통증을 가벼이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4. 지간신경종 진단

 

진단은 일반적으로 문진, 신체검사, 이학적 검사만으로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 초음파 검사나 MRI 진단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진단은 주로가락 사이의 신경종을 직접 자극하고 만져보면서 발가락 사이에 딸깍거리는 느낌이나 통증이 있는지 확인하며 증상을 진단하는 멀더 클릭(Mulder’s click)이라고 하는 이학적 검사를 주로 시행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저렴하고, 간단하며, 비침습적인 진단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MRI 진단법은 정확성 면에서 가장 좋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진단에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지간 신경종 크기가 작은 경우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검사가 지금까지 지간신경종을 진단하는 표준 진단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있는 모습
발가락을 잡고 있는 모습

 

5. 지간신경종 치료 방법

 

지간신경종은 보존적 치료와 주사 및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운동치료, 물리치료 등을 통하여 증상을 충분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우선되어야 할 치료는 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볼이 좁은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보존적 치료

 

지간신경종은 발생 원인이 신발입니다. 따라서 전족부 통증이 있다면 앞볼이 여유가 있고 부드러우며 굽이 낮은 신발이 좋습니다. 중족부에 부드러운 패드 혹은 지지대를 부착시키는 기능성 밑창과 깔창, 둥근 기능성 신발을 신는 것이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중족골 사이의 간격을 넓혀주고 압박을 줄여주어서 신경에 가해지는 스트레스와 자극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위 치료법만으로 효과를 어느 정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같은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지간신경종은 제때 치료를 못 받으면 보행이 불편해져서 걸음걸이에 생길 수 있고, 증상이 심하면 뼈의 변형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주사 및 수술 치료

 

보존 치료로 지간신경종 증상이 완화되지 못했거나 환자가 이러한 치료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병변 내에 주사하는 방법이나 수술을 시행하여 신경의 비대된 부분을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의 병변 안의 국소 주사의 장점은 대체적으로 비침습적고 비용이 저렴하며, 즉각적인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지금까지의 보고에 의하면 60~70%만이 만족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보면 증상의 재발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은 신중히 생각한 후에 결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6. 지간신경종 예방 방법

 

지간신경종은 신발만 잘 신어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우선 발바닥에 압박이 가지 않도록 앞볼이 여유가 있고 부드러우며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발이 피로할 때는 신발을 벗고 엄지발가락 사이를 벌려 아킬레스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미지근한 물에 5~10분 정도 족욕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신발 안에 두툼한 쿠션이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맨발을 구두 반대방향으로 올려 발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폭이 있는 신발을 신는 게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체중 유지를 하고,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발바닥 통증부위별 질환 알아보기

 

발바닥 통증부위별 질환 통증 원인

발바닥 통증부위마다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다양합니다. 아래에서 발바닥 통증부위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발바닥 앞 통증의 원인 1) 지간신경종 ● 정의 지간신경종이란 발가락 앞쪽

greenssup.com

 

 

지금까지 지간신경종 정의,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방법,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간신경종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쉴 때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 질환이니 지간신경종 증상 및 치료 방법 등을 숙지하셔서 조기에 치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